Abstract

본 발명은 광변색화합물로 가교된 덴드리머 나노클러스터 구조에 기반한 고대비 생체 이미징을 위한 가역성 형광 스위치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덴드리머 나노클러스터는 복수개의 덴드리머를 방사상으로 연결시킨 구조로서 단일 덴드리머보다 형광신호가 증폭되어 검출감도가 향상되고, 인간과 유사한 유전자 서열을 가진 체내 주사(microinjection) 방법 뿐만 아니라, 피부흡수를 통한 생체 내로의 주입이 가능하고, 높은 안전성을 가져 생체 내 및 생체 외 영상화 또는 탈체(ex vivo) 세포 추적(cell tracking)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