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리아 인시그니스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을 함유하는 염증성 질환 또는 천식의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워크리아 인시그니스(Wercklea insignis)의 추출물 및 이의 분획물을 함유하는 염증성 질환 또는 천식의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워크리아 인시그니스 추출물 및 이의 분획물이 대식세포에서 인위적인 염증 유발에 의해 급격히 증가한 NO, PGE2 TNF-α의 생성억제, iNOS 및 COX-2 발현 억제, MAPK 단백질의 인산화 저해, NF-κB의 핵전이 억제, 사이토카인 IL-6와 IL-1beta의 양을 감소시킴으로써 염증을 억제하고, 카라기난 유도 마우스 모델에서 족부종 억제 효과를 나타내었고, 천식이나 알레르기에 증가되는 Th2 유형 사이토카인인 IL-4와 IL-13의 양을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짐으로써 워크리아 인시그니스 추출물 및 이의 분획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염증관련 질환, 알레르기 및 천식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의약품, 건강식품용 조성물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