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12orf59 유전자 또는 단백질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암 예방 및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C12orf59(chromosome 12 open reading frame 59) 유전자 또는 C12orf59 단백질, 또는 이의 단편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암 예방 및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암 진단 또는 암 치료제 후보물질의 스크리닝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 암세포주에 C12orf59 단백질 또는 이의 단편을 과발현시킨 경우, 암세포의 침윤에 관여하는 ITGA5의 발현이 감소하여 암세포의 침윤능이 감소하였으며, 암세포주에 C12orf59 유전자의 발현을 저해한 경우, 암세포 침윤이 증가하고 암세포의 생존능이 증가하며, 다양한 세포신호전달이 활성화됨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C12orf59 유전자가 종양 억제자(tumor suppressor)로서 기능을 가짐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C12orf59 유전자, 또는 C12orf59 단백질 또는 이의 단편은 암의 예방 및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를 이용한 암 진단 또는 암 치료제 후보물질의 스크리닝 방법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