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 유래의 괴경 조직 특이적 라케이즈 프로모터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감자 (Solanum tuberosum) 유래의 괴경 조직 특이적 라케이즈 (laccase) 프로모터, 상기 프로모터를 포함하는 재조합 식물 발현 벡터, 상기 재조합 식물 발현 벡터로 형질전환된 식물체 및 이의 종자, 상기 재조합 식물 발현 벡터에 외래 유전자를 재조합하는 단계; 및 상기 재조합된 식물 발현 벡터를 식물체에 형질전환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외래 유전자를 형질전환 식물체에서 괴경 조직 특이적으로 발현시키는 방법, 상기 방법에 의해 제조된 외래 유전자가 괴경 조직 특이적으로 발현되는 형질전환 식물체 및 이의 종자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