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렁쉥이(멍게) 유래의 시알산 전이효소 및 이를 이용한 시알화 복합당질 합성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치료용 당단백질의 당쇄 리모델링에 필요한 시알산화를 위한 해양무척추 동물 유래 시알산 전이효소에 관한 것으로, 더욱 구체적으로는 우렁쉥이(멍게, Halocynthia rorentzi)에서 유래한 시알산 전이효소를 코딩하는 신규한 유전자, 상기 신규한 유전자를 포함하는 발현벡터, 상기 발현벡터를 이용하여 형질전환한 형질전환체, 이종숙주인 형질전환체에서 발현된 활성형의 시알산 전이효소 단백질, 및 이를 사용하여 시알산을 부가하는 기술을 이용해 시알산이 부가된 올리고당, 당지질, 당단백질을 생산하는 방법은 치료용 당단백질의 안정성을 증가시키고, 체내 체류시간 및 원하는 부위로의 표적화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