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꽃나무 추출물로부터 분리된 화합물을 포함하는 신경퇴행성 질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팥꽃나무 추출물로부터 분리된 화합물인 겐콰닌 N(Genkwanine N) 또는 유안후아신(Yuanhuacine), 또는 이의 약학적으로 허용가능한 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신경퇴행성 질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본 발명은 팥꽃나무의 유기용매 추출물로부터 분리된 Genkwanine N 또는 Yuanhuacine, 또는 이의 약학적으로 허용가능한 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신경퇴행성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Nurr1 기능 장애에 의해 유발되는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Nurr1 활성화 조성물 및 상기 Genkwanine N 또는 Yuanhuacine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신경퇴행성 질환의 예방 또는 개선용 기능성 식품 첨가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팥꽃나무 추출물로부터 분리한 화합물은 천연물 유래 화합물로서 별다른 부작용을 나타내지 않으면서도, 신경손상에 의한 Nurr1 단백질 활성 억제를 회복시키는데 우수한 효과를 나타냄으로써 Nurr1 단백질의 활성 억제로 인해 유발되는 파킨슨병을 비롯한 신경퇴행성 질환을 예방 또는 치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