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이산화탄소 고정능 및 지질 생산능을 가지는 에틀리아 속 균주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신규한 미세조류주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높은 이산화탄소 고정능과 지질 생산능, 그리고 카로테노이드 물질 생산능을 가진 에틀리아 속 YC001(KCTC 12109BP)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균주는 배양 조건 및/또는 배양 기간에 따라 지질함량과 지방산 조성의 조절이 가능하여 양질의 바이오연료의 생산이 가능하며, 카로테노이드 및 색소 등이 다량으로 세포 내에 축적됨으로써 화장품, 건강식품, 의약품 등의 산업적 이용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