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균일한 크기의 실리카 나노입자에 기반한 고대비 생체 이미징을 위한 가역성 형광 스위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형광물질 및 광변색 물질이 도입된 실리카 나노입자는, 한쪽 말단에 실란기가 도입된 광변색 물질 및 형광물질을 사용하여 실리카 나노입자의 내부 및 표면에 형광물질과 광변색 물질이 고르게 도입되어 FRET을 극대화함으로써 높은 대비(contrast)로 on-off 스위칭할 수 있고, 실리카 나노입자 표면의 아민기를 모두 카르복실레이트로 전환하여 생체적합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생체 이미징 시스템의 진단 시약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