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 진단용 바이오마커

Abstract

본 발명은 간암의 조기 진단을 위한 간암 특이적 바이오마커에 관한 것으로, DNA 부분 ZFP3 및/또는 INSM2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 ZFP3 및/또는 INSM2 부위의 메틸화 수준을 검출하여 간암을 진단할 수 있다. 본 발명에 따른 바이오마커는 메틸화된 DNA만 선별할 수 있어 조사 영역을 인간 게놈 전체로 확장하였으며 간암의 조기 진단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