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질의 상호작용 검출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생리활성물질을 비롯한 다양한 물질들의 상호작용(interaction)을 역동적으로 탐색하고 표적물질을 검출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나노고단위복합체(nano-assembly matrix)를 형성할 수 있는 물질, 베이트(bait) 및 프레이(prey)를 반응시켜, 인 비트로(in vitro) 또는 인 비보(in vivo)에서 베이트와 프레이의 상호작용에 의해 나노고단위복합체가 형성(nano-assembly matrix formation)되는지를 분석하거나; 나노고단위복합체를 형성할 수 있는 물질, 베이트 및 나노고단위복합체 형성을 유도할 수 있는 매개(조절)물질을 반응시켜, 인 비트로(in vitro) 또는 인 비보(in vivo)에서 매개(조절)물질에 의해 나노고단위복합체의 형성을 유도한 후, 상기 베이트와 상호작용하는 프레이가 상기 나노고단위복합체상에 베이트와 같이 위치(co-localization on nano-assembly matrix)하는지를 분석하여, 베이트와 프레이의 상호작용을 역동적인 형태로 탐색하는 방법 및 상기 상호작용을 저해 또는 촉진하는 표적물질을 용이하게 검출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