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도코커스속 BFI332로부터 분리한 인돌-3-아세트알데하이드를 포함하는 생물막 형성 방지 또는 억제제 및 이를 이용한 생물막 형성 방지 또는 억제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로도코커스속 BFI 332의 배양액 및 로도코커스속 BFI 332로 부터 생산된 인돌-3-아세트알데하이드를 유효성분으로 하는 박테리아에 의한 생물막 형성 방지 또는 억제용 조성물을 제공한다.본 발명은 본 발명에 따른 제제 또는 조성물을 박테리아와의 접촉을 통해 생물막 형성을 방지 또는 억제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약학적 조성물, 소독용 조성물, 의료세정용 조성물, 환경 정화용 조성물 등으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