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도덴드론 알붐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을 함유하는 염증성 질환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약학적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로도덴드론 알붐(Rhododendron album Blume)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염증성 질환의 예방 및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로도덴드론 알붐 추출물이 염증 관련 인자인 사이토카인 IL-1beta의 분비를 억제하며, 나이트릭옥사이드(nitric oxide, NO)의 생산 및 유도성 나이트릭옥사이드 합성효소(inducible nitric oxide synthase, iNOS)의 단백질 발현을 억제하고, p65의 핵 전이를 저해하며, 카라기난으로 유도된 마우스 족부종을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내었으며, 또한 로도덴드론 알붐의 에틸아세테이트 분획물이 나이트릭옥사이드 생산을 억제하고, 마우스 족 부종을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로도덴드론 알붐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은 염증성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를 위한 조성물의 유효성분으로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