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능성 줄기세포의 제작, 유지, 증식을 증진하는 신규 저분자 화합물 및 이를 포함하는 조성물과 배양방법

Abstract

본 발명에 의하면, 인간 분화세포에서 다능성 줄기세포를 제작하기 위한 역분화 유도 배양과정에 신규한 저분자 화합물 RSC-133을 첨가하면, 역분화 유도 효율을 증진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역분화 유도에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특히, 역분화 유도인자이자 암유발 위험인자인 c-Myc을 대체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정상산소 배양 조건 및 저산소 배양조건에서도 역분화 유도 효율을 모두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RSC-133은 역분화 유도 과정 중에서 발생하는 노화 유도를 억제하고 세포 증식 둔화를 증진시키는 효과를 나타내며, 후성 유전학적 활성화를 유도함으로써 역분화 유도 배양조건을 개선하고 있음을 검증하였다.본 발명은 다양한 소스에서 확보된 적은 양의 환자-특이적 체세포로부터 유도 만능 줄기세포를 제작과정을 최적화하는데 기여함으로써 임상적용 가능한 개인 맞춤형 줄기세포 세포 치료제 개발 및 신약개발과정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실용화시기를 앞당기는데 기여할 것이다. 또 다른 양태로써, 본 발명에 의하면, 신규한 저분자 화합물 RSC-133이 대표적인 다능성 줄기세포인 인간 배아줄기세포의 미분화 상태 유지에 효과적인 배양 배지 조성물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RSC-133이 첨가된 배지 조성물은 인간 배아줄기세포의 미분화 증식을 효과적으로 유도할 수 있으며, 배아줄기세포의 대량 배양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