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 오일나무의 경령썩음병을 유발하는 가노데르마 보니넨스에 대한 길항효과를 가지는 바실러스 아밀로리쿼파시엔스 균주

Abstract

본 발명은 팜 오일나무의 경령썩음병(basal stem rot)을 유발하는 가노데르마 보니넨스(Ganoderma boninense)에 대한 길항 효과를 가지는 바실러스 아밀로리쿼파시엔스(Bacillus amyloliquefaciens) 균주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바실러스 아밀로리쿼파시엔스 균주 또는 그의 배양액은 미생물비료 또는 미생물농약 등의 미생물제제로 이용되어 팜 오일 나무의 성장 촉진 및 경령썩음병을 예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