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cI 단백질 변이체를 이용한 독성 단백질의 생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대장균 유래의 Rha 프로모터 및 상기 프로모터에 작동가능하게 연결된 서열번호 1의 아미노산 서열로 이루어진 LacI(lac repressor) 단백질의 75번째, 192번째, 197번째 또는 225번째 아미노산 중 하나 이상의 아미노산이 돌연변이된 LacI(lac repressor) 단백질 변이체를 코딩하는 유전자를 포함하는 재조합 벡터, 상기 재조합 벡터로 형질전환된 숙주세포 및 독성 단백질을 코딩하는 유전자를 재조합 발현 벡터에 삽입한 후 상기 숙주세포에 형질전환하여 상기 유전자를 발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독성 단백질을 생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LacI 변이 유전자의 발현을 람노스에 의해 조절되는 Rha 프로모터를 이용하여 람노스의 농도 의존적으로 정밀하게 조절하며, 이에 의해 대장균 세포 내에서 생산하고자 하는 목적 단백질의 발현을 최적화함으로써 그 생산량을 증대시킬 수 있으므로, 대장균을 포함한 숙주세포에서 재조합 독성 단백질 발현에 그 유용성이 매우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