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담수 수계의 위해성 남조류의 검출과 정량측정을 위한 DNA 칩

Abstract

본 발명은 , 서열번호 1 내지 78에서 선택되는 염기서열로 이루어지는 프로브를 6종 이상 포함하는 남조류의 검출 및/또는 정량용 DNA 칩, 및 이를 이용한 검출 및/또는 정량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한국의 민물 수계에서 녹조를 유발하는 주요 6종의 남조류 유전자 정보가 충분히 확보가능하며, 이 유전자 정보를 이용하여 특이적 정량적 분석이 가능한 DNA 칩, 및 이를 이용한 검출 및/또는 정량방법의 제공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