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형종 형성을 통한 유도만능줄기세포 유도용 체세포의 무한 재생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기형종 형성을 통한 유도만능줄기세포(induced pluripotent stem cells; iPSC) 유도용 체세포를 안정적으로 무한 재생산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iPSC를 생쥐 피하에 주사하여 기형종을 형성시키고, 이로부터 섬유아세포 모양의 체세포(teratoma fibroblasts; TTF)를 배양하였으며, 상기 TTF에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 Dox)을 처리하는 방법으로 2차 iPSC를 제작하였다. 또한, 상기 2차 iPSC를 이용하여 같은 방법으로 3차 iPSC를 제작하였으며, 상기 제작된 iPSC 세포주가 장기간의 순환적 제작과정을 거치면서도 정상적인 배아줄기세포 및 태아 섬유아세포의 특성이 있음을 확인함으로써 본 발명의 방법으로 제조된 iPSC가 유전적 스크리닝(genetic screening), 화합물 스크리닝(chemical screening) 등 많은 수의 세포를 요구하는 연구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