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의 생물막 형성을 조절하는 대장균 유래 YmdB 유전자 및 그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대장균 유래의 YmdB 단백질 코딩 유전자를 포함하는 재조합 벡터를 미생물에 형질전환하여 YmdB 단백질의 발현을 조절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미생물의 생물막(biofilm) 형성 조절 방법, 상기 YmdB 단백질 코딩 유전자를 포함하는 재조합 벡터를 미생물에 형질전환하여 YmdB 단백질의 발현을 조절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생물막 형성이 조절된 형질전환 미생물의 제조 방법, 상기 방법에 의해 제조된 생물막 형성이 조절된 형질전환 미생물 및 상기 YmdB 단백질 코딩 유전자를 포함하는 재조합 벡터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미생물의 생물막 형성 조절용 조성물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