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초균 유래의 휘발성 유기 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세균의 운동성 저해 또는 항생제 감수성 증가용 조성물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고초균 유래의 휘발성 유기 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세균의 운동성 저해 또는 항생제 감수성 증가용 조성물, 고초균 유래의 휘발성 유기 화합물을 세균에 처리하여 세균의 운동성을 저해하거나 또는 항생제 감수성을 증가시키는 방법, 대장균 유래 YpdB 단백질 코딩 유전자를 포함하는 재조합 벡터를 세균에 형질전환시켜 YpdB 유전자 발현이 조절된 세균에 고초균 유래의 휘발성 유기 화합물을 처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세균의 운동성 또는 항생제 감수성을 조절하는 방법 및 서열번호 2의 아미노산 서열로 이루어진 대장균 유래 YpdB 단백질 코딩 유전자를 포함하는 재조합 벡터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고초균 유래의 휘발성 유기 화합물 처리시 세균의 운동성 조절 또는 항생제 감수성 증가용 조성물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