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활성 메티오닌 모사체 표지 단백질 생합성을 위한 메티오닐 tRNA 합성효소 변이체

Abstract

본 발명은 광활성 메티오닌 모사체 표지 단백질 생합성을 위한 메티오닐 tRNA 합성효소(methionyl tRNA synthase, MRS) 변이체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야생형 MRS의 아미노산 서열 N-말단으로부터 12 번째 위치의 알라닌이 글리신으로, 13 번째 위치의 류신이 세린으로, 260 번째 위치의 티로신이 페닐알라닌으로, 297 번째 위치의 이소류신이 발린으로 및 301 번째 위치의 히스티딘이 류신으로 치환된 MRS 변이체는 효과적으로 pM이 표지된 표적 단백질을 생합성함을 확인함으로써, 상기 MRS 변이체는 pM이 표지된 표적 단백질의 생합성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