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로신 고생산 균주에서의 인공대사 경로를 통한 4-쿠마린산, 카페인산 및 페룰린산의 생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타이로신 생산 균주에서의 인공대사 경로를 통한 4-쿠마린산(4-Coumaric acid), 카페인산(caffeic acid) 및 페룰린산(ferulic acid)의 대량 생산 방법에 관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4-쿠마린산, 카페인산 및 페룰린산의 전구체인 타이로신을 고생산하는 균주를 제작하고, 상기 균주에 4-쿠마린산, 카페인산 및 페룰린산의 생합성에 관여하는 각각의 유전자가 포함된 유전자 카세트를 도입하여 형질전환된 균주를 제작하였다. 상기 형질전환된 균주를 배양하였을 때, 4-쿠마린산, 카페인산 및 페룰린산이 고수율로 생산되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본 발명의 생산 방법을 이용하여 4-쿠마린산, 카페인산 및 페룰린산의 대량 생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