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백초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항바이러스용 약학적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삼백초(Saururus chinensis)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항바이러스용 약학적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서, 구체적으로 삼백초 추출물, 이의 분획물로부터 항바이러스 활성 물질로서 사우세르네올(saucerneol), 사우세르네틴-8(saucernetin-8) 및 마나산틴 B(manassantin B)의 화합물을 분리하였으며, 상기 삼백초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은 세포에 대하여는 독성을 나타내지 않으면서, 바이러스에 대하여는 효과적인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내므로, 항바이러스용 약학적 조성물의 유효성분으로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