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터로카퍼스 투버큘라투스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을 함유하는 대사성 질환 예방 및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딥터로카퍼스 투버큘라투스(Dipterocarpus tuberculatus)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대사성 질환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딥터로카퍼스 투버큘라투스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은 대사성 질환을 유발하는 글리세롤-3-포스페이트(glycerol-3-phosphate, GPAT)의 활성을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간세포 내의 중성지방 생합성을 저해하며, 간세포에서의 지방축적을 억제하고, 골격근 세포에서의 포도당 섭취(glucose uptake)를 증대시키며, 동물 글루코오스 경구부하시험(oral glucose tolerance test, OGTT)에서 혈당 강하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본 발명의 딥터로카퍼스 투버큘라투스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조성물은 비만, 제2형 당뇨, 인슐린저항성, 간지방증(hepatic steatosis) 및 비알콜성 지방간(fatty liver) 등의 대사성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