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대사물질을 이용한 배추좀나방 저항성 양배추 품종의 조기 선별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a) 양배추 시료로부터 1차 대사물질을 분리하는 단계; (b) 상기 (a) 단계의 분리된 1차 대사물질 중 특정 1차 대사물질의 함량을 측정하는 단계; 및 (c) 상기 (b) 단계의 측정 결과를 배추좀나방 감수성 양배추의 결과와 비교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배추좀나방 저항성 양배추의 품종을 조기 선별하는 방법 및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특정 1차 대사물질은 배추좀나방 저항성 양배추 품종 개발시 저항성을 진단할 수 있는 유용한 마커로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