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멍장이 버섯 유래의 시알산 결합 특이적인 재조합 렉틴

Abstract

본 발명은 Escherichia coli PSL1b 균주(기탁번호: KCTC12507BP) 또는 Pichia pastoris PSL1b 균주(기탁번호:KCTC12500BP)로 부터 시알산 당사슬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구멍장이(Polyporus squamosus) 버섯 유래의 PSL1b 재조합 렉틴을 생산하는 방법 및 이로부터 생산된 렉틴을 제공함으로써, 시알산 당사슬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재조합 렉틴을 포함하는 시알산 당사슬을 갖는 당단백질, 당펩타이드, 당지질, 당전구체 또는 올리고당의 측정, 검출용 조성물 또는 키트의 유효성분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