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USP 탈유비퀴틴화 효소의 결정구조 및 펩타이드 억제제

Abstract

두개의 vIRF4 (카포시-육종-관련-헤르페스바이러스 vIPvF4) 펩타이드, vIRF4의 aa202-216에 상응하는 vif1, 및 vIRF4의 aa220-236에 상응하는 vif2가 강력한 및 선택적 HAUSP 길항제이다. vif1 및 vif2 펩타이드가 HAUSP DUB 효소활성을 강력하게 억제하여, 궁극적으로 p53 매개성 항암활성을 유도한다. vif1 및 vif2 펩타이드는 이들의 상동성과 함께 암세포 중에 p53 활성의 조절을 통하여 암을 치료하는데 유용하다. vIRF4-HAUSP TRAF 도메인 복합체의 결정구조가 기술된다. 이 구조는 HAUSP와 상호작용하고 이를 억제하여 암세포의 p53 매개성 세포주기 정지를 초래하는 컴퓨터 지원 약물 설계에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