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유래 OsCYP19-4 유전자를 이용한 환경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이 증진된 형질전환 식물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벼 유래의 OsCYP19-4(Oryza sativa cyclosporin A-binding protein) 단백질 코딩 유전자를 포함하는 재조합 벡터를 식물세포에 형질전환시켜 OsCYP19-4 유전자를 과발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비형질전환체에 비해 식물체의 환경 스트레스 내성을 증가시키는 방법, 상기 벼 유래의 OsCYP19-4 단백질 코딩 유전자를 포함하는 재조합 벡터를 식물세포에 형질전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비형질전환체에 비해 환경 스트레스 내성이 증가된 형질전환 식물체의 제조 방법, 상기 방법에 의해 제조된 비형질전환체에 비해 환경 스트레스 내성이 증가된 형질전환 식물체 및 이의 종자 및 상기 OsCYP19-4 유전자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식물체의 환경 스트레스 내성 증가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OsCYP19-4 유전자가 저온 스트레스 내성 기작에서의 중요한 기능이 증명됨에 따라 상기 유전자가 벼의 저온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성을 높이는데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