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양목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을 포함하는 천식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회양목(Buxus koreana)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천식의 예방, 치료 및 개선용 약학적 조성물 및 식품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회양목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은 기도과민성을 경감시키고, 기관지 내 염증세포 침윤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혈청과 기관지 폐포 세척액 내의 IgE 생성을 억제하고, 폐에서 Th2 사이토카인(IL-4, IL-5 및 IL-13)의 발현을 억제하는 효과가 우수하므로, 현재 사용되는 천식 치료제의 부작용을 극복하고, 독성이 없으면서 치료효과가 탁월한 성분으로서 천식의 예방, 치료 및 개선용 조성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