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염의 토양에서 콩과 녹비작물 생육 증진을 위한 미생물 복합제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고염의 토양 환경에서 콩과 녹비작물 생육 증진을 위한 미생물 복합제제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리조비윰 속(Rhizobium sp.) 균주와 슈도모나스 속(Pseudomonas sp.) 균주를 혼합한 미생물 복합제는 고염 환경 토양에서 콩과 녹비작물 생육 증진에 있어서 헤어리베치(Hairy Vicia villosa Roth)의 발아율 및 생체중 증가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상기 리조비윰 속(Rhizobium sp.) 균주와 슈도모나스 속(Pseudomonas sp.) 균주를 혼합하여 콩과 녹비작물의 생육 증진을 위한 미생물 복합제 및 이의 제조 방법으로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