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유래 OsCYP18-2 유전자를 이용한 환경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이 증진된 형질전환 식물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벼 유래의 OsCYP18-2(Oryza sativa cyclosporin A-binding protein) 단백질 코딩 유전자를 포함하는 재조합 벡터를 식물세포에 형질전환시켜 OsCYP18-2 유전자를 과발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비형질전환체에 비해 식물체의 환경 스트레스 내성을 증가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OsCYP18-2 유전자가 고농도의 염 또는 건조 스트레스 내성 기작에서의 중요한 기능이 증명됨에 따라 상기 유전자가 벼의 염 또는 건조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성을 높이는데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