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화 스트레스를 이용하여 지질함량을 증가시킨 미세조류 및 그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미세조류인 클로렐라 속 균주에 산화 스트레스를 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세포내 지질함량이 증가된 클로렐라 속 균주의 제조방법, 상기 방법으로 제조된 세포내 지질함량이 증가된 클로렐라 속 균주, 상기 클로렐라 속 균주를 포함하는 바이오매스 및 상기 바이오매스를 이용하여 바이오디젤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방법을 이용하면, 종래의 미세조류에서 지질의 함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수행된 공정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균주내 지질함량이 증가된 미세조류를 제조할 수 있고, 상기 제조된 세포내 지질함량이 증가된 미세조류는 바이오디젤의 생산을 위한 바이오매스로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바이오디젤의 경제적인 생산에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