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함량의 카탈폴 유도체를 다량 함유한 산꼬리풀 유래 꼬리풀 신규 정제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된 카탈폴 유도체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a purified extract isolated from Pseudolysimachion rotundum var. subintegrum containing abundunt amount of catapol derivatives, as an active ingredient for preventing or treating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Abstract

본 발명은 산꼬리풀 추출물, 분획물 및 이의 정제 분획물과, 상기 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산꼬리풀 추출물, 분획물 및 이의 정제 분획물과, 상기 산꼬리풀로부터 분리한 화합물들이 베타2 수용체 항진 작용은 나타내지 않으면서 효과적으로 점액을 형성하는 MUC5AC (oligomeric mucus/gel-forming)의 발현을 억제하고, Th2 cell 분화에 관련된 분자발현양상변화실험에서 Th2세포에서만 IL-4의 발현이 유도하고, BALB/c 수컷 마우스를 이용한 실험에서 COPD 유발에 의한 폐로 순항되는 염증 면역세포와 호중구 세포의 증식 및 활성 억제, 호중구 세포의 증식 억제, 폐세포 파괴에 관여하는 케모카인들(chemokines) MIP-2/CXCL-2, TNF-α, KC/CXCL-1 (Chemokines Gro-α) 및 CXCL-8 등의 생산 억제를 통하여 항 COPD 효과를 나타냄을 확인하고 또한, SPF (specific pathogen-free) Sprague-Dawley 랫트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 IL-1β, IL-6, TNF-α의 분비를 감소시키며, NF-κB의 활성화를 감소시켜, COPD의 주요 원인인 MMP-9의 발현을 억제함을 확인함으로서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에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