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t4 및 Sox2를 이용한 인간 치수강세포의 리프로그래밍 방법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인간 치수강세포에서 역분화 인자 Oct4 및 Sox2 만을 이용한 유도만능줄기세포 제조방법 및 상기 제조방법으로 제조된 유도만능줄기세포를 혈관전구세포로 분화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혈관전구세포 분화방법에 관한 것이다. 또한본 발명은 상기 혈관전구세포 분화방법을 통하여 분화된 혈관전구세포를 혈관내피세포로 분화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혈관내피세포 분화방법에 관한 것이다. 아울러,본 발명은 상기 혈관전구세포 분화방법을 통하여 분화된 혈관전구세포를 평활근세포로 분화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평활근세포 분화방법에 관한 것이다. 또한본 발명은 상기 유도만능줄기세포 제조방법에 의해 제조된 혈관전구세포 분화율이 개선된 유도만능줄기세포와 상기 혈관전구세포 분화방법에 의해 제조된 혈관내피세포 또는 평활근세포 분화율이 개선된 혈관전구세포에 관한 것이다. 아울러,본 발명은 상기 혈관내피세포 분화방법에 의해 제조된 혈관내피세포 또는 상기 평활근세포 분화방법에 의해 제조된 평활근세포에 관한 것이다. 또한본 발명은 상기 유도만능줄기세포, 혈관전구세포, 혈관내피세포 및 평활근세포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된 하나 이상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허혈성 질환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특히 상기 치료용 조성물은 허혈성 질환 중 하지 허혈 또는 심근경색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비 종양형성 유전자인 2개의 역분화 유도인자, Oct4 및 Sox2만을 이용하여 인간 치수강세포로부터 유도만능줄기세포의 고효율 제조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기존의 조직세포 자원에 비해 환자의 치수강세포는 유도만능줄기세포를 고효율로 제조하기 위한 우수한 세포자원이 된다. 이에 더하여,본 발명은 환자의 치수강세포 유래 유도만능줄기세포로부터 혈관전구세포로의 분화 및 혈관내피세포와 평활근세포로의 분화에 대해 최적화된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본 발명은 하지 허혈 및 심근경색 쥐 모델에서 상기 혈관전구세포의 세포치료 효과를 확인한 결과 환자 치수강세포 유래 분화세포가 세포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어 허혈성 질환 치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