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기닌화된 ER 단백질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아르기닌화(arginylation)된 ER 단백질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 및 이의 용도에 대한 것으로, ATE1 R-transferase에 의해 ER 단백질의 N-말단에 아르기닌화가 발생하고, 상기 아르기닌화된 ER 단백질은 세포질 정위(cytosolic localization) 및 표적에 대한 자가포식 공포(autophagic vacuoles) 유도하는 내재 면역계(innate immune system)의 부분으로서 세포질(cytosolic)의 dsDNA로 유도되며, 세포질의 dsDNA는 ATE1 의존적으로 ER 단백질의 아르기닌화를 유도하고, 상기 아르기닌화는 세포질에서 미스 폴딩(misfolded) 단백질에 의해 자극되며, 아르기닌화된 ER 단백질은 자가소화작용퇴화(autophagic degradation)을 유도하는 자가포식소체(autophagosome)의 기질로서 표적이 되어 내재 면역계를 유도하므로, 본 발명의 아르기닌화된 ER 단백질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는 아르기닌화된 ER 단백질을 유의적으로 탐지할 수 있으므로, 면역조절제 스크리닝용 키트, 면역조절제 및 바이러스 치료제 스크리닝 방법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