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gged 1에 대한 인간 단일클론항체 J1J22

Abstract

본 발명은 Jagged 1에 대한 인간 단일클론항체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게는 서열번호 3의 아미노산 서열로 구성된 CDR1 부위, 서열번호 4의 아미노산 서열로 구성된 CDR2 부위, 및 서열번호 5의 아미노산 서열로 구성된 CDR3 부위를 포함하는 경쇄 가변부위; 및 서열번호 6의 아미노산 서열로 구성된 CDR1 부위, 서열번호 7의 아미노산 서열로 구성된 CDR2 부위, 및 서열번호 8의 아미노산 서열로 구성된 CDR3 부위를 포함하는 중쇄 가변부위를 함유하는 Jagged 1에 대한 인간 단일클론항체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J1J22 인간 단일클론항체는 암세포에서 특이적으로 과발현되는 Notch 1의 리간드인 Jagged 1에 특이적으로 타켓팅 할 수 있도록 파아지디스플레이를 통해 인간항체 라이브러리에서 스크리닝되어, 마우스에서 만들어진 단일클론항체에서 요구되는 인간화과정이 필요하지 않고 바로 인간에 적용할 수 있으며, 암세포의 성장, 전이(migration) 및 침윤(invasive)능력을 저하시키는 것을 확인하였으므로, Jagged 1 시그널과 관련 암 진단 및 치료용 항체로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