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화된 지방수화효소 및 이를 이용한 수산화 지방산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지방수화효소를 코딩하는 유전자 및 셀룰로오스 결합 도메인을 코딩하는 유전자를 포함하는 재조합 발현벡터를 제조하는 단계; 상기 재조합 발현벡터를 대장균에서 형질전환시키고, 셀룰로오스 결합 도메인과 융합된 지방수화효소를 분리 정제하는 단계; 및 상기 융합된 지방수화효소를 셀룰로오스 담체와 고정화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고정화된 지방수화효소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또한본 발명은 상기 방법으로 제조된 고정화된 지방수화효소를 제공한다. 또한본 발명은 상기 지방수화효소를 이용해 불포화 지방산으로부터 수산화 지방산을 제조하는 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