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한과 추출물, 이의 분획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된 화합물을 포함하는 염증성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나한과(Siraitia grosvenori) 추출물, 이의 분획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한 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염증성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및 식품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나한과 추출물, 이의 분획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된 화합물은 오랫동안 천연약재로 사용되어온 천연물에서 유래되어 부작용이 없으면서도, 염증관련 인자인 IL-6, IL-1β 및/또는 COX-2 유전자의 발현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MUC5AC 생성 억제, 기도과민성 경감, 기관지 내 염증세포 침윤 억제, 혈청과 기관지 폐포 세척액 내의 IgE 생성 억제, 및 폐에서의 Th2 사이토카인(IL-5 및 IL-13)의 발현 억제 효과가 우수하므로, 천식 또는 만성폐쇄성 폐질환을 비롯한 염증성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에 있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