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신 지퍼 쌍을 이용한 암 진단 및 치료용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루신 지퍼 쌍(Leucine zipper pair; ZR/ZE)을 이용한 암 진단 및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게는 암 세포 표면 수용체에 특이적인 항체와 ZR 펩타이드가 융합된 암 진단용 융합단백질; 및 ZE 펩타이드가 표면에 고정되어 있고, 그 내부에 암 치료를 위한 유전자 또는 약물을 함유하는 암 치료용 나노에멀젼을 포함하는, 암 진단 후에 선택적으로 암을 치료할 수 있는 암 진단 및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암 진단 및 치료용 조성물은 암 세포 표면 수용체에 특이적인 항체와 ZR 펩타이드가 융합된 암 진단용 융합단백질을 이용하여 특정 암 세포만을 검출할 수 있으며, 융합단백질과 ZE 펩타이드가 표면에 고정된 암 치료용 나노에멀젼의 ZR/ZR 루신 지퍼 쌍 결합을 통해 특정 암세포에만 치료물질 전달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또한, 융합단백질 또는 나노에멀젼에 형광물질을 고정시켜 다중 영상 분석이 가능하므로, 유방암, 간암, 췌장암, 뇌암, 위암, 폐암, 식도암, 대장암, 전립선암, 신장암, 난소암 등의 암 질환의 효과적인 진단 및 치료제 개발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