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테트라싸이클린 유도체, 이의 약학적으로 허용가능한 염 또는 이의 입체이성질체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테트라싸이클린 유도체는 우수한 항균활성을 가질 뿐만 아니라, 종래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항균제와는 달리 A형 간염 바이러스, 헤르페스 심플렉스 바이러스 1형, 헤르페스 심플렉스 바이러스 2형, 배리셀라 조스터 바이러스 및 호흡기 세포 융합 바이러스에 대하여 선택적인 항바이러스 활성이 뛰어나므로 이들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병되는 바이러스성 A형 간염, 단순포진, 대상포진, 구내염, 크롭, 모세기관지염, 기관지염, 폐렴 등의 바이러스성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