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반 나노입자의 제조 및 이의 생의학적 응용

Abstract

본 발명은 유방암 표적용 레반 나노입자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레반 나노입자 및 소수성 물질이 담지된 나노입자 복합체는 글루코즈 트랜스 포터 5와 강하게 결합하여 유방암을 효과적으로 표적하는데 유용하며, 질병을 진단하는 진단용 조성물, 진단용 조영제 및 약물을 담지하는 약물전달체로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특히, 유방암을 표적할 수 있어 유방암 특이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레반 나노입자 내에 여러 소수성 물질을 자가-형성(self-assembly)에 의해 간단하게 담지시킬 수 있어 질병의 진단뿐만 아니라 여러 의학적인 분야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