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nR 단백질과 ManNAc-6P 결합체의 입체 구조와 이의 활용

Abstract

본 발명은 비브리오 패혈증 균의 핵심 병원성 조절 단백질인 NanR과 NanR 조절 물질인 ManNA6P 결합체의 결정화를 통해 발굴한 결합체의 입체구조에 관한 것이다. 또한, NanR 변형 단백질, 이를 코딩하는 폴리뉴클레오티드, 이를 포함하는 벡터, 및 상기 벡터를 포함한 형질 전환체에 관한 것이다. 아울러, 상기 결합체의 3차 입체구조를 설계하여 NanR과 NanR이 조절하는 유전자들의 클러스터인 nan 오페론의 전사조절부위 DNA 간의 결합을 조절하는 물질 또는 NanR과 ManNAc-6P 간의 결합을 조절하는 물질을 스크리닝하는 방법 및 상기 스크리닝된 물질을 포함하는 항균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