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난자의 체외성숙용 조성물

Abstract

라파마이신 또는 이의 약학적으로 허용되는 염을 포함하는 돼지 난자의 체외성숙용 조성물 및 상기 조성물을 사용하여 돼지 난자를 체외성숙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라파마이신을 포함하는 돼지 난자의 체외성숙용 조성물을 이용하면, 돼지 난자의 체외성숙을 촉진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기 성숙된 돼지 난자의 체외수정 성공율 및 체외수정에 의해 생산된 수정란의 착상이전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고, 배반포의 세포자멸을 억제할 수 있으므로, 고품질의 돼지를 효과적으로 생산하는데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