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IAS 및 STAT3의 상호작용을 이용한 암 치료제 스크리닝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DDIAS(DNA damage-induced apoptotic suppressor)와 STAT3(Signal transducer and activator of transcription 3)의 상호작용을 억제함으로써 STAT3의 분해를 촉진하는 항암 물질의 발굴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크리닝 방법에 관한 것으로, DDIAS가 암유전자인 STAT3과 상호작용하여 STAT3을 안정화시킴으로써 암 증식 및 암의 악성화에 관여하며, DDIAS의 낙다운(knockdown)이 STAT3의 안정성을 감소시킴을 확인하였고, DDIAS 낙다운 세포에서 STAT3의 유비퀴틴화(ubiquitination)가 증가하여 STAT3이 분해되고, STAT3 타겟 단백질의 발현이 감소하여 폐암세포주의 세포성장이 저해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효모 이중혼성(yeast two-hybrid) 분석을 통해 DDIAS의 C-말단과 STAT3의 C-말단이 서로 상호작용함을 확인하였으므로, DDIAS와 STAT3 상호작용을 억제하여 항종양 효능을 나타내는 암 치료제 스크리닝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