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CAM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핵산 앱타머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SELEX(Systematic Evolution of Ligands by EXponential enrichment) 기술을 이용하여 무작위로 합성된 ssDNA 라이브러리로부터 EpCAM(epithelial cell adhesion molecule; EpCAM)에 특이적으로 높은 친화도를 나타내는 DNA 앱타머에 관한 것으로, 상기 EpCAM에 특이적으로 결합 가능한 DNA 앱타머를 이용하여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항체 기반 분석보다 더 민감하고 정확하게 EpCAM을 측정할 수 있으며, 또한 상기 DNA 앱타머는 암 줄기세포 또는 배아 줄기세포의 마커로써 사용될 수 있어 줄기세포 또는 암 연구 및 진단에 응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