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칠나무 추출물 및 이의 분획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천식 예방 및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황칠나무(Dendropanax morbifera) 추출물 또는 이의 활성 분획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천식 또는 염증성 질환 예방 및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본 발명의 황칠나무 추출물 또는 이의 활성 분획물은 난백알부민(ovalbumin)으로 유발된 마우스 천식모델에서 Th2 타입의 면역반응을 조절하고, 이로 인해 분비되는 사이토카인(cytokine)의 생성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며, 또한 폐 조직의 염증반응, 기관지 내 점액 과다생성 및 기도과민성을 유의적으로 감소시키므로, 효과적인 천식 및 염증성 질환의 치료제로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