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lMpo1 과발현을 이용한 만노스인산화 증대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YlMpo1 과발현을 이용한 만노스인산화 증대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게는 효모 특이적인 당사슬 생합성 경로가 제거된 재조합 효모에서 YlMpo1 단백질을 과발현하여 바이-만노스인산화된(bi-mannosylphosphorylated) 당사슬이 부가된 단백질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방법으로 제조된 바이-만노스인산화된(bi-mannosylphosphorylated) 당사슬은 효소 또는 화학적인 방법으로 손쉽게 두 개의 만노스-6-인산이 부가된 바이-인산화된(bi-phosphorylated) 당사슬로 변환된 후, 만노시다제(mannosidase) 처리에 의한 트리밍(trimming) 과정을 거쳐서 만노스-6-인산 수용체에 높은 결합 친화력을 가진 라이소좀 타겟팅 능력이 우월한 구조의 당사슬(P2-Man6GlcNAc2)로 변환할 수 있다. 따라서본 발명은 효모 특이적인 당사슬 생합성 경로가 제거된 효모에 YlMpo1을 과발현시켜서 높은 함량의 바이-만노스인산화된 당사슬이 부가된 당단백질을 생산함으로써 라이소좀 타겟팅 능력이 우월한 당단백질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