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말단 코딩 영역의 코돈을 동의 코돈으로 무작위 치환하여 기능성 발현이 증진된 단백질을 코딩하는 유전자 선별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단백질을 암호화하는 유전자의 5′말단의 코돈을 동의 코돈으로 무작위 치환하여 기능성 발현이 증대된 단백질을 선별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상세하게는 종래의 단백질 발현에서의 문제점인 불용성 봉입체(inclusion body)의 형성, 단백질의 낮은 발현량 또는 활성(activity)의 향상에 대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개시 코돈을 제외한 초기 10개의 코돈을 동의 코돈(synonymous codon)으로 무작위 치환 후 폴딩 리포터의 융합을 통해 기능성 발현이 증가된 변이체를 선별할 수 있는 유전자 선별 방법과 상기 선별 방법으로 선별된 유전자 변이체 단백질을 생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