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드록시 라디칼 생성유도 고분자 항암제 및 그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 신남알데하이드 유도체와 아미노 메탈로센 유도체가 함유된 하이드록시 라디칼 생성 유도 고분자에 관한 것으로, 신남알데하이드 유도체와 아미노 메탈로센 유도체로 치환된 폴리(β-아미노 에스터), 신남알데하이드 유도체와 아미노 메탈로센 유도체로 치환된 폴리(아미도 아민) 또는 이들의 공중합체와, 친수성을 갖는 폴리에틸렌글리콜 계열 화합물을 공중합시킴으로써 마이셀 형성을 가능하게 하였다. 마이셀의 구조는 pH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약산성의 암 조직 주변 환경 하에서 아세탈 결합이 끊어지면서 붕괴되고, 마이셀 내부에 포접되어 고분자 주사슬에 결합되어 있던 신남알데하이드 유도체와 아미노 메탈로센 유도체가 방출된다. 산성조건 하에서 신남알데하이드 유도체는 과산화수소를 생성하고 아미노 메탈로센 유도체가 과산화수소와 반응하여 독성이 높은 하이드록실 라디칼을 생성하여 암세포를 자멸화시킨다. 이로써 기존의 생분해성 고분자를 이용한 약물전달체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고분자 자체가 치료약물로 사용이 가능하고, 마이셀 구조를 통하여 다른 약물을 포접할 수 있으며 암 부위에만 특이적으로 축적되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정상세포에 미치는 독성을 최소화하는 효과를 가지는 한편, 과산화수소 생성을 유도하는 신남알데하이드 유도체와 하이드록실 라디칼을 생성하는 아미노 메탈로센 유도체의 시너지 작용을 통해 향상된 항암산화 치료효과를 누릴 수 있다. 이와 같은 기전을 통하여 polyCAFE는 고분자 자체의 우수한 생체적 활성을 가지고 생리적 조건에서 분해되면서 높은 항암효과를 발휘할 뿐만 아니라 기존의 항암제를 포접할 경우, 암조직 감응성 약물전달체로 사용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