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효모 캔디다 균주 및 이의 이용기술

Abstract

본 발명은 고농도의 당이 포함되어 있는 꿀에서 순수하게 분리되어 고농도의 자일로스와 환경 스트레스에 내성을 갖는 신규한 캔디다 트로피칼리스(Candida tropicalis) YHJ1균주(기탁번호: KCTC12402BP)와 상기의 신규 균주 유래의 자일로스 리덕테이즈(xylose reductase)에 관한 것으로, 상기의 자일로스 리덕테이즈는 326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열 279번에 세린(serine) 잔기로 특징 지워지는 효소로 자일로스를 자일리톨로 효율적으로 전환할 수 있다. 상기의 신규 캔디다 트로피칼리스 YHJ1 균주, 신규 캔디다 트로피칼리스 균주 유래의 재조합 리덕테이즈 효소를 생산하는 방법 및 이로부터 생산된 효소 또는 형질전환체를 제공함으로써, 순수 자일로스, 바이오매스 헤미셀룰로스 가수분해 산물, 또는 바이오에탄올 증류 발효 폐액 등의 바이오매스를 이용한 바이오리파이너리 및 바이오에너지 생산시 발생하는 헤미셀룰로스 부산물 또는 고농도의 자일로스 당밀(xylose molasses) 등의 저가의 당원료를 이용하여 고가의 당알콜인 자일리톨의 발효 또는 자일로스 전환 공정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