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NDRG3 발현 또는 활성 촉진제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허혈성 질환 예방 및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저산소증(hypoxia) 반응으로 생성된 젖산(lactate) 또는 외부적으로 처리한 젖산에 의해 매개된 NDRG3이 젖산-NDRG3-c-Raf-ERK 신호 경로를 통해 세포증식(proliferation) 및 혈관신생(angiogenesis)을 촉진함을 확인함으로써, 상기 NDRG3 단백질, 또는 NDRG3 단백질의 발현 또는 활성을 촉진하는 촉진제를 허혈성 질환 예방 및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